티스토리와 하위 도메인 (xxx.mydomain.com)을 연동했다면 이제는 구글 서치콘솔에 해당 하위도메인을 등록해야 할 것이다. 주된 이유로는 티스토리에 열심히 발행한 글이 구글에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필요하다면 직접 색인 요청을 하기 위해서이다. 이에 하위도메인 구글 서치콘솔 연결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하위도메인 구글 서치콘솔 연결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와 [속성 검색]을 클릭하면 [+속성 추가]가 보일 것이다. 해당 메뉴를 누르면 속성 유형 선택이 나올 것인데 우측에 있는 [URL 접두어]에 하위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해 준다. 그러면 속성 확인 중이라는 멘트가 잠깐 뜬 후에 "소유권 자동으로 확인됨"이라는 알림 창이 뜰 것이다. 여기서 [완료]를 클릭해 준다.
그다음 [Sitemaps]에 들어와 rss와 sitemap.xml 텍스트를 입력 후 제출해 준다. 처음에는 오류가 날 수 있는데 한 번 더 제출하거나 새로고침(F5)을 하면 성공으로 바뀐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티스토리로 들어와서 관리 페이지 [플러그인]을 들어오면 [구글 서치콘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기능을 티스토리와 연동하기 위해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다.
설정을 완료한 후에는 바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니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리는 시간에 포스팅 글을 하나 더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해당 글을 발생했다면 구글 서치콘솔에 가서 색인 생성을 해보도록 하자. 글 발행 후 URL 검사를 바로 하면 통상적으로 바로 인식을 못하지만 이러한 시도가 쌓이면 경험과 노하우가 된다고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마치며
티스토리에 연동된 하위 도메인을 구글 서치콘솔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만약 하위 도메인 생성 방법 및 티스토리에 하위 도메인 연결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기 쉽도록 아래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참고하길 바란다.